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음식

여름에 시원한 콤부차 한잔 어때요?

by 더조은세상 2021. 3. 15.

Kombucha는 건강상의 이점을 위해 발효되어 탄산의 느낌이 나는 단맛이 나는 홍차종류의 음료입니다.

 

Kombucha는 음료가 전통적인 중국에서 시작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 20세기 초까지 그것은 러시아로 퍼졌고, 그 다음에는 동유럽과 독일의 다른 지역으로 퍼졌습니다. Kombucha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집에서 양조 되고 있으며 병에 담아 상업적으로 판매되기도 합니다. 세계 콤부차 시장은 2019년 기준으로 약 17 억 달러 규모입니다 .

Kombucha는 일반적으로  박테리아와 효모 스코비의 공생 배양을 사용하여 달달한 차를 공생배양하여 생산합니다SCOBY 의 미생물 개체군은 아주 다양합니다. 박테리아 성분은 거의 항상 Gluconacetobacter xylinus 를 포함하여 효모에서 생성된 알코올을 아세트산(및 기타 산) 으로 산화시킵니다. SCOBY는 일반적으로 "차 곰팡이" 또는 "버섯"이라고 불리지만 실제로는 "동물성 매트[ 생물막 ] 에서 아세트산 박테리아와 삼투압 효모 종 의 공생 성장"입니다. 살아있는 균이 프로바이오틱스 라고 하는 음료의 인기 요인 중 하나다. 

많은 건강상의 이점이 콤부차를 마시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되었습니다.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는 증거는 거의 없습니다 .  음료를 가정에서 준비 하는 동안오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드문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켰습니다 치료목적으로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 

 

콤부차는 시베리아의 전통적인 발효음료인데 세계 8대 발효음식 중에 하나에 들어간다.

 

8대 발효음식

 

김치, 케피어, 사우어크라우트(독일식 절인 양배추), 콤부차, 낫또, 템페(발효된 콩으로 만듬), 미소, 프로바이오틱 요구르트 

unsplash 김치는 한국이 원조

 

홍차를 발효하여(다른 차 종류를 발효할 수도 있지만 홍차발효가 가장 베이직) 탄산성분이 들어있는 음료인데 여러 장점이 있다.

 

1. 우선 발효하였으니 소화기능을 개선 시킨다. 

 

위장 점액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고 위산분비를 억제하는 역할을 해서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으신 분들에게 좋다.

 

또한 많은 효소와 효모덕분에 식사 전후 마시면 소화를 돕는다. 변비를 낫게하고 피부를 맑게 한다.

 

2. 체중감량에 도움을 준다.

 

콤부차에 많은 유기산이 체지방을 분해해주고 카페인 성분이 신진대사량을 원활이 해서 에너지를 소모 시킨다.

 

3. 콤부차에 포함된 테오필린이라는 성분은 기관지를 확장해줘서 천식 환자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하니 감기예방 차원에서도 도움이 되겠다.

 

4. 글루쿠론산이 풍부하여 독소제거에 도움을 주어 붓기를 완화시키고 간 건강 개선을 해준다. 

 

5. 비타민과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활성산소를 배출. 항산화기능을 한다.

 

 

하지만 콤부차를 드실 때 주의 하실 사항이 있다.

 

시중에 파는 콤부차에는 맛을 위해서 첨가물이 들어갈 수 있는 데 이러한 첨가물 때문에 칼로리가 많이 높아지지 않는 지 잘 보셔야 한다.

 

그리고 탄산이 많이 들어 있어서 가스가 평소에 많이 차시는 분은 좀 심해질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한다.

 

콤부차는 스코비라는 미생물을 활용하여 발효 시키는 데 1차 발효와 과일이나 허브등을 넣어 다시하는  2차 발효가 있는 데 2차 발효 때에 탄산과 함께 약간의 알코올 느낌이 있으니 이점도 알고 음용하셔야 한다.

 

더운 계절에 청량감이 있는 콤부차를 시원하게 마시면서 건강 챙기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