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음식

삶의 질이 떨어뜨리는 불면증, 멜라토닌이 해결사!!

by 더조은세상 2021. 3. 11.

unsplash

 

우리 아들은 환절기만 되면 새벽에 잠이 깹니다. 왜 그런지 몰라서 정말 힘들었습니다.

8년을 지내보고는 깨달았습니다. 햇빛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아이도 컨디션이 엉망이였지만 저도 수면이 부족하니 삶도 엉망이고 밥맛도 없었습니다.

아이가 잠이 들고 싶어도 깊이 못자고 (울 아들은 손빠는 버릇이 있는 데 깊은 수면에 들면 손이 스르륵 빠지는 데) 얕은 잠을 자니 늘 손을 빨고 몸을 뒤척였습니다.

도대체 뭐가 문제지?

여기저기 뒤져서 찾아보니 발견한 멜라토인이라는 물질

멜라토닌이란 무엇입니까?

멜라토닌은 뇌 깊숙이 위치한 송과선에서 분비되어 혈류로 방출됩니다. 멜라토닌 수치는 신체의 자연적인 수면-각성 주기 또는 일주기 리듬을 조절하여 낮과 밤에 맞게 조정합니다.
어둠에 의해 유발되는 멜라토닌 생성은 빛에 의해 중단됩니다. 이것이 수면 전문가들이 잠들기 전과 밤에 스마트폰과 노트북에서 방출되는 청색광을 포함하여 빛을 피할 것을 권장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멜라토닌은 누군가가 잠들 때까지 걸리는 시간인 수면 잠복기를 치료하는 데 가장 잘 사용된다고 시차로 인한 피로를 해소하거나 새로운 시간대에 적응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2018년 연구에 따르면 일을 위해 일찍 일어나기 위해 취침 시간을 늦춰야 하는 교대 근무자와 "야간 올빼미"도 멜라토닌을 성공적으로 사용 했지만 행동 치료와 함께 사용했습니다.
멜라토닌과 어린이와 관련하여 "최근 연구에 따르면 멜라토닌 효과는 수면 장애와 일주기 리듬의 다양성으로 인해 어린이마다 다르다고 합니다.또한 이것은 자녀가 영원히 복용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알려지지 않은 멜라토닌

국립보건원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산하 국립 보완통합건강센터( National Center for Complementary and Integrative Health ) 에 따르면 멜라토닌의 사용은 "대부분의 어린이가 단기간 사용하기에 안전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FDA는 또한 "어떤 용량을 언제 투여해야 하는지, 장기간에 걸친 멜라토닌 사용의 영향, 멜라토닌의 이점이 가능한 위험을 능가하는지 여부에 대한 불확실성이 있다"고 지적합니다.
소아에서 보고된 부작용에는 졸음, 두통, 동요, 밤에 야뇨증 또는 배뇨 증가가 있습니다. 때때로 어린이의 알레르기 반응에 처방되는 약물과 유해한 상호 작용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멜라토닌이 필요한 어린이

멜라토닌이 축복 인 어린이들이 있다고 Breuner는 말합니다. 자폐증으로 진단 된 어린이에게 특히 그렇습니다.
"스펙트럼에있는 아이들은 잠을 자거나 잠들기가 매우 어렵다"고 그녀는결과에 따르면 "밤에 여섯 개, 때로는 10 밀리그램"까지 복용량을 추가하는 것이 "매우, 매우 도움이된다"고 덧붙였다.
"자폐증 스펙트럼 장애를 진단 한 내 연습을하는 아이들을 위해, 꼭 필요한 보충제입니다."
Breuner는 멜라토닌의 혜택을 누릴 수있는 또 다른 어린이 그룹은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또는 ADHD를 앓고있는 어린이이며, 하루 동안 학교에 도움을주기 위해 각성제를 복용하고 있다고 Breuner는 말합니다.
"그들은 여전히 밤에 자극제를 느끼고 있을지도 모르고 아이가 스스로 숙면을 위해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아이들이 알아서 적정 용량을 계산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부모들은 자녀가 수면 위생 루틴을 조직하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멜라토닌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 사람들이 잠 때문에 고생하고 있는 아이를 위해서는 망설임없이 멜라토닌을 써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햇빛을 보면 우리 뇌가 멜라토닌을 억제하고 밤이 되면 (빛이 없어지면) 멜라토닌을 생성하게 되는 데 이 물질이 바로 졸음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불행히도 우리나라는 멜라토닌이라는 성분 통관을 금지해서 아이허브에 많은 멜라토닌 성분이 들어간 보충제가 있어도 사지 못했습니다. (아직 왜 그런지 궁금하다. 왜? 수면제보다 훨씬 안전한 것 같은데.... 왜? 왜? 왜?)

 

비행으로 밤낮이 바뀌는 승무원들도 먹는 다고 하고 부작용에 대해 찾아보니 멜라토닌을 먹으면 악몽을 꾼다는 사람들이 좀 있긴 했지만... 과학적으로 증명된 부작용은 없는 듯했습니다.

 

한국에 유통되는 멜라토닌 3mg 젤리 형태를 구매해서 먹였습니다. (구매 캡틴맘)

 

결론부터 이야기 하겠습니다 거의 일년 하고 한달 정도를 먹이고는 수면패턴이 잡혔습니다.

그리고는 더 이상 먹이지 않습니다.

가끔 햇볕을 못 받았거나 계절이 바뀔 때 잠을 못 잔다 싶을 때 젤리 한 개씩 먹이면 아주 잘 잡니다. 

숙면에 힘든 분이있다면 한 번 꼭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unsplsh

 

Sound sleep everyon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