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음식

엘더베리야 넌 못하는 게 뭐니? (삼부커스)

by 더조은세상 2021. 3. 2.

오늘은 팔방미인 엘더베리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해요.

 

엘더베리의 학명이 삼부커스 나이그라 라서 Sambucus nigra  삼부커스가 엘더베리라고 생각하시면 괜찮으실 것 같아요.

 

베리 종류는 정말 사람들 몸에 다 좋은 것 같아요. 

 

아사이베리 크렌베리 블루베리 베리베리스트로베리.... ㅋㅋㅋ (아이스크림이 먹고시...)

 

유럽에서는 정말 만병통치약처럼 두통, 각종 염증, 변비나 설사와 같은 위장기관에 탈이 났을 때, 심지어 항우을증 개선에 쓰기도 할 만큼 가정 상비약인데요.

 

어디어디에 좋은 지 4가지 좋은 점에 대해 알아보기로 할게요.

 

1. 자연적인 항 바이러스 치료제

 

엘더베리는 열매는 물론이고 꽃까지 좋은 면역력 증진 음식으로 지정되어 있는 데요.

unsplash

독일에서는 엘더베리 꽃이 감기증상을 완화해준다는 사실을 인정하여 2000년에는 의사처방에서 엘더베리 꽃을 처방하는 것을 승인했다고 하네요. (물론 항생제를 써야 할때도 있지만^^ 부작용없는 자연제품을 쓰려는 노력이 멋있네요.)

 

실제로 동물실험에서는 엘더베리의 성분이 바이러스와 결합하여 더 이상 복사를 억제하는 역할을 했다고 하네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도 독감증상을 가진 그룹 A,B를 나누어서 엘더베리를 3일간 2~4 스푼을 먹은 그룹과 그렇치 않은 그룹을 비교하였을 때 엘더베리를 복용한 그룹에서는 75% 이상이 증상이 감소하는 것을 경험하였고,

 

2-3일 이내에 완치하는 결과를 보여줬다고 합니다.

 

2. 혈당 조절과 체중 감소

 

다이어트에 신경 쓰시는 분들, 또는 2형 당뇨병으로 힘드신 분들에게 좋은 소식이네요.

 

엘더베리안에는 인슐린 비슷하고 인슐린을 분비시켜주는 물질이 있어서 당뇨병치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다이어트!!!

 

사실 다이어트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어떤 방향으로 가야하는 지가 중요한 것 같아요.

 

많이 먹어서 살이 찌는 분이 있는 가 하면, 몸의 독소가 지방을 꽈~악 잡고 있어서 운동을 해도 효율이 떨어지는 분들이 있고(이런 분들은 디톡스(해독)을 먼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또는 체지방은 많이 쌓여있는데 그것을 꺼내서 쓰는 물질이 부족하신 분들은 L-카르니틴 같은 물질을 같이 먹어주시는 것이 효과가 좋은 식으로 말이지요.

 

다이어트도 자기의 몸상태를 알고 그에 따라 방향을 잡으시는 것이 중요한 것 같네요. 

 

ㅋㅋㅋ 갑자기 말이 다른데로 샜지만.. 다시 돌아와서...

 

엘더베리는 이런 면에서 디톡스를 해서 몸에 독소를 빼고 자연스레 독소가 잡고 있던 지방을 빼내는 식의 체중감소에 효과적인 음식이예요.

 

(제 지인은 늘 가래(독소의 한부분)가 있는 느낌이 나서 목에 이물감을 느꼈는 데.. 삼부커스 먹을 후로는 이러한 증상이 사라졌다고 합니다.)

 

바로 안토시아닌이라는 물질이 해독작용을 도와 주지요.

 

(베리류에 대한 이야기를 할 떄 늘 빠지지 않는 것이 안토시아닌이네요.)

 

사람의 세포들이 산화(노화)되어가는 과정을 억제한다고 하는 데... 그 다음 장점이 바로

 

3. 피부 건강과 자외선에 의한 손상으로부터의 보호

 

그니깐 여름에는 꼭 필요한 제품이겠네요. 실제로 엘더베리를 이용한 화장품도 있다고 하네요.

 

위에서 말한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각종 유기산들이 피부의 손상을 막아주고 재생에 신경을 써준답니다.

 

4. 심장에 도움

 

칼륨 함량이 높은 엘더베리는 심장의 건강을 유지시켜 심장정지나 심장세동(불규칙한 수축으로 심박동 수가 빠르게 증가하는 현상)을 막아준다.

 

또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아서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 좋은 콜레스테롤의 자리를 마련하주기도 한다.

 

이런 좋은 점이 많은 엘더베리 어떻게 먹을 까?

 

와인으로 만들어 먹는 엘더베리

 

pixabay

그리고 아이들이 먹기 좋게 시럽으로 나온 얼더베리가 있어요.

 

 

 

차로도 마시고 잼으로 만들어서도 먹지만 건강식품으로 고르실 때는 유기농 아시죠? ^^

 

오늘은 면역력 뿐 만이 아니라 피부, 다이어트, 당뇨, 심장에 까지 효능이 있는 삼부커스 , 엘더베리에 대해 살펴 보았어요.

 

하루에 4티스푼 정도가 적정하고 너무 과하게 드시면 위장장애가 있거나 매스꺼움 구토가 있을 수 있다니 참고 하시구요.

 

남에게는 만병통치약이지만 나에게 안 맞으면 독약이잖아요.

 

혹시나 베리 종류에 알러지나 과민 반응이 있으신 분들은 주의하셔야 해요.

 

어디서든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