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음식

바이든, 숨진 의원 부르며 찾아...(치매에 좋은 음식과 보충제)

by 더조은세상 2022. 9. 29.
치매는 알츠하이머병이라고 일컬어지는 노인성 치매, 그리고 중풍등에 의해 생기는 혈관성 치매가 있습니다. 이 밖에도 많은 다양한 원인으로 치매는 발생될 수 있습니다. 치매에 걸리면 기억, 언어, 판단력이 흐려지며 일상생활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어려움을 겪습니다.
unsplash
원인이 뭘까요?
 
뇌의 기능을 손상 시킬 수 있는 거의 모든 것들이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 같은 경우는 원인 미상의 신경퇴행성 질환으로 전체 치매의 50~60%를 차치하고 있습니다. 중풍으로 인한 혈관성 치매가 20~30%이고 나머지가 기타 원인에 의한 것입니다.

알치하이머는 신경세포가 점점 쇠퇴하고 뇌  조직이 없어지고 그래서 위축되는 병입니다. 원인은 미상이지만 많은 연구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유전병은 아니라하고 합니다.)

혈관성 치매는 뇌 안에서 혈의 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천천히 신경세포가 죽거나, 어느 순간 큰 뇌혈관이 막히거나 뇌혈관이 갑지기 터지면서 뇌세포가 죽으면서 발생하는 것를 의미합니다. 

 

증상은 건망증과는 다릅니다.

건망증은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건망증 환자는 기억력 장애에 대한 주관적인 호소를 하며 과한 걱정을 하기도 하지만, 잊어버렸던 일들을 곧 기억해 낸다거나 힌트를 들으면 금방 다시 기억해 냅니다. 갑자기 자기 집 주소를 몰라서 찾아가지 못한다던지 중요한 회의가 있는 데 기억을 하지 못한다던지하는 증상, 치매는 이렇듯 기억력 감퇴뿐 아니라 언어 능력, 시공간 파악 능력, 인격 등 다양한 정신 능력에 장애가 발생함으로써 지적인 기능의 지속적 감퇴가 초래됩니다. 

 

① 기억력 저하 : 단순히 기억을 못하는 것이 아니라 그 부분의 기억이 들어낸 듯 없어지는 경우입니다.

 

② 언어 장애

사물의 이름을 몰라서 말을 못하는 경우 - 실어증으로 이어질 수 도 이씁니다.

 

③ 시공간 파악 능력 저하
초기에는 낯선 곳에서 방향 감각이 없어지고  점차 증상이 진행되면, 자기 집이나 늘 가던 곳을 못 찾는다거나 집 안에서 화장실이나 안방 등을 혼동하는 경우가 나타납니다. 

 

④ 계산 능력의 저하
늘 잘하던 곱셈, 덧셈, 뺄셈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⑤ 성격 변화와 감정의 변화

온화하던 성격이 갑자기 버럭 내는 화가 증가한다던지, 평소 매우 꼼꼼했던 사람이 일을 대충처리한다거나 뒷정리가 지저분해 진다던지, 무기력증이나 우울증, 과하게 수면의 양이 높아진다던지, 반대로 밤에 이유없이 잠을 잘 수 없다던지 이런 증상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진단

보건소에서도 간단한 치매검사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밑에 링크에 들어가셔서 근처에 치매안심센털를 찾아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면 됩니다.

우리동네 치매안심센터 찾기

https://ansim.nid.or.kr/main/main.aspx

 

 

치매에 좋은 음식

 

unsplash

 

치매에 좋은 음식은 뇌 발달과 뇌혈관 순환을 도와주는 음식일 것이입니다. (강황,오메가, 콜린, 철분, 엽산이 풍부한 음식)

 

1. 강황(카레의 성분)

강황은 혈관성 치매와 뇌졸증 예방에 탁월한 성분입니다. 

 

2. 토코페롤 (견과류)

식물성 기름, 현미와 잡곡류, 견과류 (아몬드, 호두), 해바라기씨, 등푸른 생선, 카레, 블루베리, 사과, 멜론, 아보카도 등의 섭취

 

3. 오메가-3 지방산

일주일에 한번이라도 등푸른 생선을 먹는 것을 생활화 하세요

 

4. 신선한 채소

아보카도 -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서 혈관성 치매예방

케일 - 비타민 B1,B2,B6등의 함유량이 많아서 두뇌활동을 도와준다.

당근 -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 뇌 신경조직과 관련된 질병 예방

깻잎 - 철분이 풍부하여 신선한 산소를 뇌에 공급 혈류를 촉진하여 기억력 감퇴예방에 효과

아로니아 - 뇌 신경세포 손상시키는 유해독소 제거 기억력향상에 도움

김 미역 해조류 - 신경 전달 물질인 콜린을 함유 기억력 감퇴방지

 

** 건강하고 조리과정이 길지 않은 (쌈채소, 그냥 찌거나 삶아서 드시는 것) 재료들을 골고루 " 맛있게"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제
 
 
포스파티딜콜린 보충제(레시틴) -뇌건강과 성인병 예방에 두루 쓰이는 성분
 
콜린알포세레이트 - 레시틴에서 나온 성분이라서 뇌에 잘 쓰이는 성분
 
시티콜린 - 포스파티딜콜린의 전구체 (전문의약품이라서 직접구매가 불가함)
 
오메가3 -포스파티딜콜린 합성 촉진
 
 
 
참고하시면 좋은 영상입니다.
 
 
 
 
 
 
 
 

[소비기한 임박할인] 애플트리김약사네 하이브레인 포스파티딜징코 60캡슐 - [~12/19] 1,000mg x 60캡

 

deg.kr

https://bitl.bz/UVgqtA

 

[마이니] 마이니 메모리 지피에스 포스파티딜세린 60캡슐 (30일분)

 

deg.kr

https://bitl.bz/WFjV2o

 

[뉴트리원] 브레인알파피에스 포스파티딜세린 8박스 인지력개선

 

deg.kr

 

  •  

 

댓글